• 한국산업인력공단, 2020년 이렇게 걸어왔습니다!
  • 3149    

​2020년은 코로나19 사태로 자격시험 연기 등 사업 추진에 어려움 많은 한 해였습니다.
대부분이 국가자격시험, 해외취업 등 일자리와 연계되기에 돌파구를 찾기 위해 어느 때보다 고군분투했던 시간이었죠.
기존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재택근무 시행, 기술사 화상면접, 비대면 원격훈련 등 국민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공단의 한 해를 함께 보실까요?
 

Start!
국민 생업 등과 연계된 일자리 지원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주요 사업 전반에 디지털·비대면(Untact) 방식을 접목했습니다.

능력개발사업
훈련대상은 확대하고, 절차는 간소화하는 등 규정을 완화했습니다.
집체훈련을 원격훈련으로 대체하여 비대면 훈련이 가능해졌습니다.
*2020년 9월 기준, 사업주 훈련(집체+원격)에 146만여 명 참여

능력평가사업
일자리, 진학 등과 연계된 국가자격시험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지 않도록 안전한 수험환경 조성과 시험 집행에 힘썼습니다.
또한, 기술사 시험에 화상면접을 도입하고, 제4회 산업기사 필기시험 (54개 종목)을 CBT(Computer Based Test) 시험으로 개편했습니다.
*2020년 9월 기준, 국가자격시험(기술+전문) 접수 인원 251만여 명

해외취업사업
국외과정을 국내로 변경하고, 집체 훈련을 비대면 화상훈련으로 전환했습니다. 월드잡플러스(Worldjob+)를 통해 일본·미국 등 주요국 취업 전략과 면접 특강 등을 제공하고, 온라인 1:1 상담 시스템을 마련해 현지 취업자를 연결한 해외취업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또, 외교부 협업으로 구직자의 국내 자격취득사항 인정을 위한 아포스티유*를 운영했습니다. *아포스티유 : 발급국가 문서가 해외(타국)에서 사용될 때 공문서라는 사실을 인정해주는 협약. 인증서가 부착된 공문서는 협약가입국(문서접수국)에서도 공문서로서 효력 인정
 

Step. 1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일자리 창출, 안전, 윤리·공정, 사회적 형평성, 지역상생 총 다섯 개 분야에서 아래와 같은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Final
국민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모든 사업군에서 국민에게 필요한 공단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전력을 기울였고,
앞으로도 일자리 지원 전문기관으로서 ‘일자리 지키기’를 최우선할 것입니다.
 


 

국가자격시험 코로나19 대책단 운영!
일자리, 진학, 생업 등과 연계된 국가자격시험은 고용·경제 활력의 원천이 되는 만큼 안전한 시험 집행에 전력을 다했습니다. 시험장 사전·사후 방역, 수험자 간 적정거리 확보 등으로 안전한 시험 환경을 조성했고, 앞으로도 모든 구성원이 책임감을 갖고 시험 현장을 점검해 나갈 것입니다.

HRDK 미래전략추진단 운영!
열린 조직을 진단하고, 사업 현안 등을 점검해 공단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HRDK 미래전략추진단을 결성해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사회·문화적 변화에 부합하는 공공 서비스와 미래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걸어온 길,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코로나19 사태로 당면한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국민이 필요한 공공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일자리 지원 전문기관으로서 일자리 지키기에 앞장서는 공단과 지금처럼 꼭 함께해주세요!
 

업데이트 2020-12-03 14:10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