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사회 범죄해결의 열쇠
    과학수사·법과 관련된 직업들
  • 282    

범죄의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는 만큼 과학수사의 중요성도 더욱 더 커지고 있다.
과학수사기술의 진보로 극히 미세한 양의 증거물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사건을 수사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지능화되고 있는 사회 범죄를 해결하는 과학수사·법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글_이슬기 / 참조_워크넷 홈페이지( www.work.go.kr)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러는 일반적인 수사기법으로 풀기 힘든 강력사건에 투입되어 자료와 증거를 토대로 범죄자를 유추하고, 용의자 범위를 축소하여 수사의 방향을 제시한다. 축적된 자료와 수집한 증거를 바탕으로 용의자의 성격,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도주 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여 수사진에게 제공한다. 피의자가 검거된 후에는 심리적 약점을 공략해 자백을 유도하고, 여죄를 밝히는 심문에 참여한다.

프로파일러는 경찰공무원 신분으로 경찰청 과학수사센터나 경찰서의 과학수사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에서 일한다. 과학수사 경력을 쌓은 경찰관 중에서도 범죄분석 전문교육을 이수한 사람에게 프로파일러 자격이 주어지며, 특채로 입직하는 경우에는 경찰학교에서 6개월간 교육을 받은 후 프로파일러로 활약하게 된다.

프로파일러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학, 사회학을 전공하면 유리하며,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는 것이 좋다. 언제 범죄가 일어날지 모르고, 끔찍한 범죄 현장을 감식해야 하기에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한 직업이다.


거짓말탐지관
거짓말탐지관은 범죄 용의자가 거짓말을 하는지 진실을 말하는지 밝혀내는 사람이다. 이들은 거짓말탐지기 즉, 폴리그래프(Polygraph)*를 이용해서 거짓말 여부를 가린다. 경찰이나 검찰에 근무하는 거짓말탐지관은
증인과 용의자의 진술 진위를 가리는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반면 국과수에 근무하는 거짓말탐지관은 연구업무도 수행한다. 이는 질문기법의 구성을 다양화하고 성격에 따른 거짓말 반응유형 등을 조사하여 거짓말탐지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거짓말탐지관은 대부분 경찰이나 검찰, 국과수 등의 국가수사기관에서 근무하는 특수공무원 신분이다. 검찰이나 경찰 내부 직원 중 수사경력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거짓말탐지 교육 훈련을 통해 거짓말탐지관을 양성한다.

거짓말탐지관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이끄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용의자와 증인의 심리를 살펴서거짓말 탐지가 가능한 대화상황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서 생각하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디지털포렌식수사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각종 디지털기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컴퓨터나 서버에 남아 있는 데이터, 즉 ‘디지털 증거’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디지털포렌식수사관은 범죄의 단서가 되는 디지털 자료를 확보·복구하고 이를 분석해 증거자료로 만드는 일을 한다. 이들은 저장된 데이터의 양이 큰 경우 포렌식 전문 도구를 이용해 범죄 관련 데이터만을 빠르게 검색한다.

악의적으로 숨기거나 훼손·변형한 데이터들을 찾아서 복구하기도 한다. 또한 데이터를 확보한 후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자료가법적 증거로서 효력이 있는지, 범죄자의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관련 인력은 대부분 검찰청, 관세청 등 국가수사기관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대부분 검찰직 공무원 공채를 통해 수사관으로서의 경험을 쌓은 뒤 디지털포렌식 분야로 들어선다.

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검색·복구·분석기술 등을 갖춰야 하며 IT 전반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뒷받침 돼야 한다. 증거관련 규정이 포함된 형법 및 형사소송법 지식은 물론, 논리력과 스피치 능력 등도 갖춰야 한다.

사이버범죄수사관
익명성을 전제로 하는 온라인의 성격을 이용해 루머를 퍼뜨리고 악의적인 비난을 하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많다. 사이버범죄수사관은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을 파악하여 검거하는 경찰이다. 사이버범죄 수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터넷 공간에서 범행을 저지르는 사람들을 검거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이버범죄수사관은 컴퓨터 전문지식뿐 아니라 범인 검거능력도 갖춰야 한다.

사이버범죄수사관이 되기 위한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일반 경찰이 된 후 컴퓨터 관련 전문성을 인정받아 사이버수사대에 발탁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이버범죄수사관 특채에 지원하는 것이다. 특별채용에서
는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의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국가 및 공공기관, 민간 등에서 전산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전산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정보보호학 등의 전산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분석적이고 꼼꼼한 성격을 지녀야 한다.
 

*호흡운동, 맥파, 혈압, 정신피부반사처럼 기계적 또는 전기적 충동 등으로 나타나는 각기 다른 생리학적 반응을 동시에 기록하는 기계 

업데이트 2018-12-20 16:57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