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아름다움을 채우다
    NCS직무가이드 - 헤어미용 국가기술자격
  • 301    

미용(美容)이란 ‘용모를 아름답게 한다’는 의미다.
그중 헤어미용(hairbeauty)은 다양한 도구와 재료로 모발을 손질하여, 고객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25전쟁 이후 외국의 기술이 도입되었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커트, 퍼머넌트 웨이브 기법, 염색과 탈색 등 다양한 헤어스타일이 등장했다.
최근에는 두피와 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호에서는 헤어미용 직무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국가자격정보에 대해 알아본다.
글_김민정


 

헤어미용, 현장 직무능력 수준
헤어미용 분야는 직무경험에 따라 견습생, 어시스턴트, 주니어 헤어디자이너, 프로 헤어디자이너, 시니어 헤어디자이너, 마스터로 구분된다. 단, 미용분야 특성상 ‘현장’에 따라 인정하는 직능수준의 차가 크므로, 해당표는 참조사항으로 알아두도록 한다.


헤어미용,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
01.헤어미용은 미용기기와 제품을 활용하여 드라이, 샴푸, 헤어커트, 헤어펌, 헤어컬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연출, 메이크업 등의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다. 01.헤어미용에 필요한 NCS기반 능력단위는 총 41개로 구성되어있다.

 

헤어컬러, 고객에게 맞는 컬러를 구현해내다
헤어컬러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헤어컬러 디자인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염·탈색제를 선정하고 배합한 후 다양한 도포기법을 사용하여 헤어컬러를 완성하는 능력이다. 헤어컬러의 능력단위 요소는 1)디자인 헤어컬러하기, 2)디자인 헤어컬러 마무리하기다. 다음은 1)디자인 헤어컬러하기에 필요한 능력측정 기준 및 KSA(지식․기술․태도)다.

 

업데이트 2018-11-25 19:39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