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숙련기술의 가치를 일깨우다, 2018 전국기능경기대회
  • 355    

대한민국 최고의 우수기능인을 양성하고 국민들에게 축제의 장을 선사하는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제53회를 맞이했다. 숙련기능인이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펼칠 기회인 전국기능경기대회.
그 의미와 함께, 올해 10월에 개최하는 2018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자.
글_이슬기

 

숙련기술인들의 축제, 전국기능경기대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숙련기술인들이 그간 연마해온 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기능축제의 장이다. 공단은 산업에 필요한 숙련기술 습득을 장려하고 기술 향상을 촉진하는 동시에, 숙련기술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기 위한 숙련기술진흥을 이어오고 있다.

전국기능경기대회 또한 숙련기술을 진흥하기 위한 행보 중 하나로, 지역 간 기능 수준의 평준화를 도모하는 한편, 범국민적 기능 존중의 풍토를 조성하여 저변 확산을 통한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자격은 지방기능경기대회 입상자 중 출전 시·도 기능경기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자다.

단 전국기능경기대회나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한 사실이 있는 자 및 명장으로 선정된 자는 제외한다. 1966년 서울에서 개최된 제1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올해까지 이어져 제53회를 맞았다. 대회 출전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을 전국 각지 숙련기술인들의 노력이 2018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펼쳐진다.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전라남도에서 펼쳐진다!
전라남도에서 개최되는 2018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10월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여수엑스포 등 6개의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고용노동부와 전라남도, 전라남도 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전라남도 기능경기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선수 1,845명, 기술위원 800여 명, 참관 및 방문객 18,000여 명이 참가하여 자리를 빛낸다.

주요행사로는 개회식, 기술위원회의 및 환영 리셉션, 축하음악회, 주요 인사 경기참관, 산업 및 문화체험행사, 시상식 등이 있다.

 

입상자 특전
-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경기직종 및 참가 연령에 해당하는 자는 평가 경기를 거쳐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출전기회 부여
- 해당 직종 국가기술자격시험 면제 (산업기사 실기시험)
※ 일부 직종은 면제 대상이 아닐 수 있으니 “www.q-net.or.kr-정기시험-자격정보-국가자격-국가기술자격제도-면제정보”에서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기술자격면제는 입상한 날로부터 2년간만 면제(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16조)

참가장려금 지급
- 부정행위자, 금·은·동상 및 우수상 수상자, 중도기권자를 제외한 참가선수에 대하여 참가 장려금을 지급
- 지급액 : 참가선수 1인 10만 원

 

업데이트 2018-10-11 10:19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