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도 개성인 시대 집 꾸미기 열풍으로 떠오르는 인테리어 관련 자격증
  • 993    
드러나지 않는 공간이라는 인식 때문에 신경 쓰지않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주거공간은 개성을 표현 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장소가 됐다. SNS에정성껏 꾸민 집 사진을 올리는 ‘온라인 집들이’가 유행하는 한편, 인테리어 관련 업계도 넘치는 수요에호황을 누리고 있다. 집 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자 인테리어 관련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추세. 인테리어 관련 다양한 자격증의 종류와응시방법을 소개한다.


건축도장기능사

인테리어의 기본이 되는 페인트칠을 하기 위해서는 붓과 롤러브러쉬, 스프레이 등을 경우에맞게 잘 사용해야 한다. 금속, 목재, 콘크리트 등 다양한 표면 위에 적당한 도료와 도장방법을 이용해야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외적으로도 완벽한 시공을 할 수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다양한도장기기를 사용해 건축물 표면과 장식물을 보호·장식하는 자격증이다. 실무적 능력이 중요한만큼 필기시험은 없으며, 실기검정만을 통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실기시험시간은 7시간이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취득할 수 있다.

타일기능사

타일은 변색이 없고 내구성이 좋아 화장실과 부엌의 바닥 및 벽면에 많이 사용한다. 비교적 시공도 간단하기 때문에 셀프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인기가 많은 재료다. 타일기능사는 타일 부착용구와 절단도구를사용해 타일을 시멘트 또는 접착제로 붙여 마감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타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지급된 재료로 도면에 맞게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평가한다. 시험은 4시간 40분 동안 진행하며,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이면 합격이다.



실내건축기능사

실내 공간은 그 쓰임에 따라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공간의 기능에 맞게 면적을분배하고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구성한 것을 도면 위에 표현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실내건축기능사는 건축공간을 계획하고 개념도, 평면도, 투시도 등으로 표현하며, 그 도면에 맞게 현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여러 건축도면을 손으로 그려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고,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으로 구성돼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시합격이며 이후 치르는 실기시험은 5시간 동안 진행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은 건축설계 사무실, 건설회사, 인테리어 전문업체 등으로의 취업에 유리하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는 기본 설계도를 컴퓨터를 이용해 현장에 필요한 도면으로 표현하는자격으로 , 제도용 프로그램 ‘CAD(캐드)’를 사용한다. CAD를이용하면 설계도를 손으로 그리는 것보다 훨씬 세밀하게 설계할수 있어, 인테리어뿐만 아니라다양한 분야에서 CAD를 활용한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시험에서는 CAD를 이용해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의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으로 구성돼있으며 실기시험은 4시간 동안 진행한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취득 시 도시계획 회사, 인테리어 회사, 환경설계 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눈에 보이는 아름다움이다. 특히컬러는 인테리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요소로, 중요도가 높다. 이러한 컬러를 전문적으로 다루면서 색깔을 통해 이미지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을 하는사람을 컬러리스트라고 부른다.컬러리스트는 유행하는 색깔을분석하고, 기존의 색을 혼합해새로운 컬러를 만들어 낸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를 취득하면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조명, 화장품, 패션 등 색채와 관련한 산업현장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산업기사는 2년제 이상의 관련학과 졸업 또는 실무종사 1년 이상 경력 등의 응시자격이 제한돼있어 먼저 자격에 충족되는지 알아봐야 한다. 시험은필기와 실기로 구성되며, 실기시험은 5시간 동안 진행된다.



업데이트 2018-05-10 01:37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