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T, 탄탄한 토대 위에 알맞은 옷을 입혀라!
    실무 프레젠테이션 흐름 4-STEP(기획, 디자인, 스피치, 이미지)
  • 691    

프로그램 : 직무특강 성공취업 X-File / 방송시간 : 월~금, 14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이란, 단순히 ‘말 잘하는 기술’이 아니다. 탄탄한 기획, 중심을 잡아주는 디자인, 강
약이 분명한 스피치, 청중을 사로잡는 이미지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지금부터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을 위한 4-STEP을 그리자! 당신도 청중으로부터 인정받는 발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글_김 민정 강사_안수현 취업컨설턴트
 

 

1. Story
탄탄한 기획, 시작이 반이다!


전체기획

청중 청중의 나이 및 지식수준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를 달리한다.
목적 설명, 정보 제공, 설득 등 목적에 따라 문장 구조를 달리한다.
장소 밝기, 조명 등 무대 조건을 파악하고 돌발 상황에 대비한다.

내용기획
Opening(분위기 전환, 주제 선언) 인사말을 건넨 후에 인사를 하자.
이때 청중들은 무의식적으로 손뼉을 친다. 박수는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힘이다. 오프닝에서 정치, 종교, 인종 관련 주제는 피한다. 청중의 반을 잃을 수 있다.
Body(주요 내용) 기획에는 ‘덩어리’가 느껴져야 한다. “오늘 전해드릴 메시지는 총 세 가지입니다.”와 같이 짜임새 있는 발표에는 심리적으로 안정을 주는 ‘3의 규칙’이 숨어 있다.
Closing(결론, 공감대, 내용 정리) 발표의 시작과 끝은 전체 짜임을 잡는 중요한 단계다. 단답형 질문, 객관식 질문으로 발표의 주요 내용을 되짚으며 마무리한다.

*프레젠테이션 예행연습 기능 : 슬라이드별 머문 시간을 보면서 발표 시간을 가늠할 수 있다.



2. Design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하라!

글꼴 선정 ‘잘 보이는 것’이 우선이다.
돋움체 vs 명조체 돋움체는 뉴스나 영화 포스터에 주로 쓰이고, 명조체는 신문이나 책 등
종이 활자에 많이 쓰인다. 특히 명조체는 ‘꺾임’이 많아 ‘픽셀’을 쓰는 온라인에서 활용 빈도
가 낮다.

색상 선정 색깔에도 ‘에너지’가 있다. 기업분석을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기업의 로고 색상, 로고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중심 - 중심 vs 중심 - 보조 컬러 주제가 한 가지 이상일 경우 주제마다 색을 다르게 설정한
다. 한 가지 주제일 경우, 우선 색을 설정한 후 나머지는 투명도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3. Speech
스피치, 가진 재료를 활용하라!

복식호흡의 중요성 복식호흡을 하면 산소량이 많아져 긴장감을 덜고, 더욱 풍부한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단,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평소에 연습해야 한다.
발음과 어미 말끝을 흐리는 것은 신뢰감을 떨어뜨린다. 뉴스 스크립트를 보며 진행자의 호흡과 발음을 따라 해보는 것도 좋다.
시선 및 제스처 청중을 바라보는 등 자신의 분위기에 맞게 활용한다. 단,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한다.



4. Image
이미지도 능력이다!

피부 색조 진단
옐로 베이스 노란 피부는 노란색/주황색/빨간색/녹색/갈색 계열이 베스트 컬러 군이다. 금속으로는 골드계열을 착용했을 때 고급스럽고 기품이 느껴진다.
블루 베이스 희고 푸른 피부는 흰색/검정색/회색/분홍색/파란색/보라색 계열이 베스트 컬러 군이다. 실버계열 금속이 세련되고 도회적인 느낌을 준다.

직선형 얼굴 vs 곡선형 얼굴
직선(Straight) 눈의 세로 폭이 좁으며 코끝이 뾰족하고 콧방울에 살집이 없는 경우, 셔츠와 블라우스는 각 잡힌 것, 넥타이나 액세서리는 직선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 일관성 있다.
곡선(Carved) 눈의 세로 폭이 넓으며 코끝이 둥글고 광대뼈가 발달한 편이라면 셔츠와 블라우스는 부드럽게 떨어지는 것, 넥타이나 액세서리 패턴 역시 곡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국직업방송을 만나는 방법
ᅵTV채널 ᅵOlleh KT 252번, BTV 414번, SKYLIFE 189번, C&M 515번, HCN 425번, T브로드 230번
- 홈페이지 VOD 다시보기 / 스마트폰 앱 시청 가능 / 티빙, 에브리온으로 실시간 방송시청
- 세부 시청 방법 및 지역별 채널번호는 직업방송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공단 직업방송매체팀(052-714-8295)으로 문의 

업데이트 2018-04-19 13:07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