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인력공단 온라인홍보센터
  • 능력의 바로미터, 국가기술자격·전문자격 알아보기
  • 433    

자기 PR 시대에서 유능한 인재로 인정받으려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대표적인 방법의 하나가 자격증 취득이다.
학점, 토익 등의 스펙보다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은 취업현장에서 더 유리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고 국가가 인정하는 국가기술자격.전문자격이 큰 틀을 알아보자.
글_이슬기

 

국가기술자격시험과 국가전문자격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평가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평가사업을 수행 중이다. 국가기술자격시험과 국가전문자격시험은 능력평가사업 중 하나로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시험은 주로 산업과 관련한 기술, 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증으로 구성돼있으며, 국가전문자격시험은 전문서비스 분야(의료, 법률 등)의 자격으로 대부분 면허 성격을 지닌다.
 

국가기술자격시험
국가기술자격시험은 고용노동부에서 법령과 제도 운용을 총괄하고, 공단이 검정의 집행, 시험문제 출제·관리, 자격취득자 자격증 발급 등 사후관리를 맡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시험의 자격등급과 응시절차 등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다양한 자격등급이 있으므로 등급마다 시험 방식이 다르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자격 종류와 등급에 따라 응시 제한을 꼼꼼히 확인하고 시험 방식을 숙지하도록 하자. 더 자세한 사항은 큐넷(Q-n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전문자격시험
국가전문자격시험은 각 개별법에 규정한 자격으로 공정거래위원회,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의 필요에 의해 신설, 운영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7개 부처에서 37개 자격을 위탁받아 국가전문자격시험을 시행 중이다.

종류
국가전문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시험과 기타 시행처 시험으로 나뉜다. 행정사, 사회복지사, 변호사, 의사 등 직업을 결정하는 데 큰 발판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사회적 중요도가 큰 자격증들이 많다.

 

업데이트 2018-04-09 15:36


이 섹션의 다른 기사
사보 다운로드
한국산업인력공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