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선진 대한민국을 견인해온 주역들 숙련기술인이 있어 든든합니다
  • 4745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17년도 대한민국명장, 우수숙련기술자, 숙련기술전수자 및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를 각각 선정하여 발표했다.
 
올해 선정자들은 산업현장에서 우수한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숙련기술의 발전과 숙련기술인의 지위 향상에 공헌한 대한민국명장 11명을 비롯하여 우수숙련기술자 47명, 숙련기술전수자 1명, 그리고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4개사이다.

 

대한민국 명장  11개 직종에서 11명 선정

최고의 숙련기술인의 영예인‘대한민국명장’은 산업현장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기술자로서, 올해는 11개 직종에서 11명이 선정되었다.

대한민국명장은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 보유자로서, 숙련기술의 발전 등에 공헌한 사람 중에서 서류심사, 현장심사, 면접심사 등의 평가를 거쳐 매년 선정된다.

 컴퓨터응용가공 직종에서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씨앤씨뱅크’ 배종외 대표는 수년간의 시간과 개발비를 투자하며 고품질의 장비를 개발.생산해낸 숙련기술자다.

유년시절부터 최고의 기술자를 꿈꿔온 배종외 명장은 컴퓨터응용 가공 분야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찾아삼천포공업 고등학교 기계과에 진학하여 꾸준히 기술을 익혔다.

이후 공작기계 전문업체에 입사하여 범용선반가공 기능을 익히며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하였으며, 1988년 제29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CNC기계직종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배 명장은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인 공작기계 산업이 인력난으로 힘든 상황에 처해있지만, 청년들이 현장실무를 제대로 배워 숙련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하우 전수에 매진하겠다.”며  후진양성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우수숙련기술자  19개 직종에서 47명 선정
 

대한민국명장으로 성장하는 중간단계라 할 수 있는‘우수숙련 기술자’는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산업현장에서 7년 이상 생산업무에 종사한 기술자로서, 19개 직종에서 47명이 선정되었다.

올해 실내건축 직종에서 우수숙련기술자로 선정된 청년 기술인 ‘박기태랩’의 박기태 대표는 뛰어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 등록, 특허취득, 다수의 공모전 입상경력 등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박 대표는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 한 가지 기술이라도 제대로 익히겠다는 열정과 신념으로 고교시절부터 목공 분야에 매진한 끝에 제36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실무경력을 쌓아왔다.
 
우수숙련기술자는 ‘11년부터 현재까지 318명이 선정되었으며, 선정자에게는 일시장려금 200만원이 지원된다.

 

숙련기술전수자 백골제작 직종에서 1명 선정
 

한편, 숙련기술을 전수할 시설과 장비를 갖춰 기술을 전수하는 숙련기술전수자는 1명 선정되었다. 숙련기술전수자는 제조업의 기반이 되거나 세대 간 단절우려가 있는 산업분야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기술인이다.

올해는 세대 간 단절 우려가 있어 전수가 필요한 분야 중 ‘백골제작’ 직종에서 석일공예 임영율 대표가 선정되었다. 임 대표는 해당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후진을 양성하고, 전통 목가구를 현대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기술의 계승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숙련기술전수자에게는 정해진 전수기간동안 기술전수에 필요한 일정액의 전수지원금이 지원된다.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4개 업체 선정
 

아울러, 숙련기술인 우대와 숙련기술 장려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도 4개 업체가 선정되었다.

 올해 모범사업체로 선정된 ㈜대흥소프트밀(대표자 김대인)은 2010년에 설립된 제과제빵 기계 제작 업체로, 특성화고등학교 출신 및 학습근로자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승진.승급 부문에서 우대하고 있다.
 
2009년에 설립된 ㈜석원(대표자 이종윤)은 박막코팅장비 등을 주 생산하는 업체로, 숙련기술인을 위한 취업규칙 운영과 함께   수당 부분에 혜택을 주고 있고, 직업능력개발훈련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티엠씨(대표자 유수현)는 2007년에 설립된 업체로, 서비스  건설업을 전문으로 하며 사내 숙련기술인을 대상으로  직무능력, 학습동아리, 제안제도 등을 적극 장려하여 직원들의 역량개발에 힘쓰고 있다.
 
㈜디피코(대표자 송신근)는 1998년에 설립된 자동차엔지니어링 생산 등 제조 전문기업으로, 채용, 승진·승급, 보수 등 숙련기술인을 위한 인사와 복리후생을 갖추었으며, 포상 등 각종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숙련기술에 대한 인식제고 및 숙련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지위향상, 숙련기술 발전을 위하여 매년 대한민국명장, 우수숙련기술자, 숙련기술전수자 및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숙련기술인 선정자들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숙련기술전수위원 등의 자격으로 특성화고생 및 중소기업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2017년도에 선정된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숙련기술인과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에 대한 시상은 오는 9월 1일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문  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추광호 (044-202-7291),
         한국산업인력공단 숙련기술진흥팀 김보영 (032-509-1853)
 

  

업데이트 2017-08-30 14:59


이 섹션의 다른 기사
Back to Top